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특수대학원

유아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성격, 이론, 운영, 평가, 등에 관하여 이론적•실질적으로 탐구하고 , 국내•외 유아교육기관에서 개발•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탐구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이를 적용할 수 있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기른다.

유아놀이연구
(Studies in Play for Young Children)

주요 놀이 이론을 학습하고, 이러한 이론들을 반영하고 있는 놀이 실제를 탐색함으로써 유아들의발달을 위해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제반 분야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이론적인 지식과 유아교육 관련 다양한 연구주제에 따른 질적 및 양적 연구방법들을 개관하고논의함으로써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한 이론적•실제적 지식을 습득한다.

유아교사론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

유아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이론 및 교원양성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한다.

유아언어교육연구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언어발달의 음성학적, 어휘적, 구문론적, 형태론적, 의미론적 발달의 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기술지도원리 및 방법을 고찰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하여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아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모형을 구성해 본다.

유아사회교육연구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에 따른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육연구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관점, 프로그램,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사회•정치적 맥락에 따라 과학교육의 내용 및 방향이 수정된 역사를 살펴보고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유아수학교육연구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과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유아수학 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 후 이를 현장에 적용해본다.

유아예술교육연구
(Music &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음악 및 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교수방법세미나
(Teaching Methodologies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방법과평가에 관한 이론적•실제적 지식을 습득한다.

부모교육론
(Parents Education)

부모, 가족, 및 사회와 아동발달에 관한 생태학적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가정과 유아교육 현장 및 지역사회 중심의 부모자질 향상과 가족지원을 위한프로그램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의 프로그램과 정책사례들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발달연구
(Development of Infant and Toddler, Young Children)

영아와 유아의 발달적, 심리적, 사회적 특징과 변인을 이해하고 영유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관점을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