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특수대학원

체육원리
(Principle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원리를 이용한 심신발달과 신체와의 관계를 비교하여 현대인으로써의 체육의 필요성, 목표성을 가지고 또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향상토록 한다.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다양한 민족사회의 각 시대에 걸쳐 잠재하여 그 시대의 현실을 동력이 되어온 여러 사살들을 분석 연구하고 이러한 사상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특히, 스포츠의 사상적 확산에 그 영향력이 있는 민족과 사회의 스포츠 문화사상사에 대해중점적으로 고찰, 분석하여 대학원 과정에서 필요한수준의 체육의 문화 사상사적 연구방법을 체득한다.

운동역학
(Biomechanics)

인간운동역학의 기본 원리들을 이해하여, 운동역학적 지식을 스포츠 현장에 적용시킴으로써, 스포츠 기술에 대한 올바른 관찰·분석·평가와 더불어선수의 오류 동작에 대한 올바른 교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과학화를 위해서는 정교하고 객관화된 체육적 사상을 많이 집적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에 불가결한 요소가 체육측정평가이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인체가 운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responses)하고 적응(adaptation)해 나가는지를 기술, 설명하고운동에 의하여 인체가 어떻게 반응하며, 이와 같은반응이 어떻게 일어나고 운동이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에 인체에서 일어나는 적응은 무엇이며, 또한 이러한 적응은 어떠한 기전(mechanism)에 의해서 일어나는가를 배우도록 한다.그리고 운동에 의한 인체의 반응과 적응 현상 등을 향상시키기위한 방법 등을 배운다.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사회체육의 목표는 첫째, 정서적인 안정과 정신적·신체적 건강의 촉진 둘째, 사회적으로 바람직한태도·가치·습관 등의 형성 셋째, 운동에 대한 관심이나 능력의 확대·발전 넷째, 바람직한 공동사회의 형성 등이다. 사회체육의 기본기능은 운동문화와 개인생활을 바람직하게 결부시킴으로써 사회복지를 이루어내는 과정으로서 이러한 사회체육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배우도록 한다.

체육학연구법
(Method of Physical Education)

신체활동을 전제로 한 체육의 모든 영역에서 눈에 보이는 현상이나 사실을 입증하고 진술하는 것또는 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체육학이라는 학문에대하여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행위 즉, 어떤사실이나 현상을 입증하고 진술하기 위한 과정을 배우도록 한다.

생활체육론
(Theories in life time sports)

생활체육의 본질을 이해한 후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생활체육의 각 영역(지역생활체육, 직장체육, 상업체육) 및 생활체육의 구성요소(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행정조직과 정책) 그리고 세계 각국의생활체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장차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완수할 수 있도록 한다.

스포츠산업론
(Sport Management)

스포츠 시장의 변화와 추이를 예측하고 적응하는방법을 익히며, 매스미디어와 이벤트, 스포츠 시설과 용품, 정보와 경영 등에 대하여 연구, 학습한다.

스포츠교수법
(Teaching Method of Sport)

학교 체육 현장에서 과학적 전문적 지식이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다양한 지도 방법과 교수법을 배우고 실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전문지식을 배운다.

레저스포츠실기
(Exercise of Leisure Sport)

레저와 스포츠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규칙적인 레저 스포츠운동을 통한 학교체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논의한다.

특수연수
(Special Study and Training)

특별한 상황에서의 체육과 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체육교육의 다양한 방법과 지식을 알아본다.

체육교육론
(Theories of Physical Education)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ㆍ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연구한다.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of PhysicalEducation)

교과의 성격, 중ㆍ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