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인적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학습한다. 세부적으로 충원, 직무관리, 교육훈련, 경력개발, 승진관리, 성과관리, 보상,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 개론 등의 주제를 다룬다. 주요 강조점으로는 인적자원관리의 각 주제에 대한 기본이론, 문제해결형 의사결정 접근법, 운영방법, 행동과학적 접근, 법과 환경적 변화 등이 있다.
서비스경영은 금융, 광고, 컨설팅, 통신, 교통, 교육, 병원, 숙박 등과 같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 및 서비스 전달과정, 서비스 프로세스의 설계 및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용에 관해 학습한다. 즉,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안의 선택 방법,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최소한의 자본비용으로 조달하는 방안 등에 관한 기업의 합리적인 재무 의사결정을 다룬다. 수업 목표는 현금흐름의 현재 및 미래가치 평가법, 자본비용 계산, 자본예산 관리방법 등을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국민계정(GDP, 생산, 소비, 투자), 국가경제의 성장 및 변동, 화폐와 인플레이션, 개방경제와 환율 등의 기초에 대해 이론적 모형과 정책수단을 중심으로 분석 및 학습한다.
생산/운영 기능이 기업의 조직내에서 갖는 전략적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생산/운영 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와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문제의 해결방안을 다룬다.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여러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의 개념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친숙하게 소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을 수강함으로서, 학생들은 조직의 크기(개인, 그룹, 조직)에 상관없이 마케팅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마케팅상의 제 문제를 인식하고, 국제시장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분석, 국제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의 작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은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의사결정 등 기업의 경영환경에 기술과 정보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에 적용되는 기술과, 정보의 관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움으로 향후 기업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개념적 정의를 통한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