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내사이트 바로가기
제주국제대학교
입학안내
학부/학과/대학원
학사인트라넷

특수대학원

인사조직관리(HR organization management)

조직의 인적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를 학습한다. 세부적으로 충원, 직무관리, 교육훈련, 경력개발, 승진관리, 성과관리, 보상,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 개론 등의 주제를 다룬다. 주요 강조점으로는 인적자원관리의 각 주제에 대한 기본이론, 문제해결형 의사결정 접근법, 운영방법, 행동과학적 접근, 법과 환경적 변화 등이 있다.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서비스경영은 금융, 광고, 컨설팅, 통신, 교통, 교육, 병원, 숙박 등과 같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 및 서비스 전달과정, 서비스 프로세스의 설계 및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용에 관해 학습한다. 즉,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안의 선택 방법,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최소한의 자본비용으로 조달하는 방안 등에 관한 기업의 합리적인 재무 의사결정을 다룬다. 수업 목표는 현금흐름의 현재 및 미래가치 평가법, 자본비용 계산, 자본예산 관리방법 등을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경제분석(Economic Analysis)

국민계정(GDP, 생산, 소비, 투자), 국가경제의 성장 및 변동, 화폐와 인플레이션, 개방경제와 환율 등의 기초에 대해 이론적 모형과 정책수단을 중심으로 분석 및 학습한다.

운영관리(Operation Management)

생산/운영 기능이 기업의 조직내에서 갖는 전략적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생산/운영 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와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문제의 해결방안을 다룬다.

소비자심리학(Consumer Psychology)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여러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마케팅(Global Marketing)

마케팅의 개념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친숙하게 소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을 수강함으로서, 학생들은 조직의 크기(개인, 그룹, 조직)에 상관없이 마케팅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마케팅상의 제 문제를 인식하고, 국제시장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분석, 국제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의 작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은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의사결정 등 기업의 경영환경에 기술과 정보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에 적용되는 기술과, 정보의 관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움으로 향후 기업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개념적 정의를 통한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